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한 초보자로 가입한지 한달이 지났지만
아직도 뭐가 뭔지 모르는게 참 많습니다.
예상수입 부터실적 등이 있는데 다른건 알아도
페이지 RPM/CPC/페이지CTR 이런건 뭔지 알려줘도 3초면 잊어버립니다.
그렇기에 정리해서 포스팅 해놓으면 안잊어버릴 것 같아 한 번 정리해봅니다.
1. Page RPM(페이지 RPM, 수익률)
1,000번의 페이지가 조회될 때 얼마나 벌었는지를 의미라고 합니다.
계산방법 : RPM= (총 수익 / 페이지 조회 수) X 1,000
예시
- 수익 :$2
- 페이지 조회 수 : 500
- Page RPM =(2 ÷ 500) X 1000 = $4
요약
- RPM 이 높을수록 수익성이 좋은 페이지
- 단가 높은 광고 + 높은 클릭률 = 높은 RPM
2. CPC (Cost per Click-클릭당 수익)
예시
- 10번 클릭해서 총 수익이 $3이면,
▶ CPC = $3 ÷ 10 = $0.3
CPC에 영향을 주는것
- 광고 키워드 단가( 예: 금융,보험,건강 > 일상 키워드보다 단가 높음)
- 광고 클릭 위치 ( 본문 내 고아고가 CPC 높음)
3. Page CTR(페이지 클릭률)
계산식
Page CTR = (광고 클릭 수 / 페이지 조회 수) × 100
예시
- 광고 클릭수 : 5회
- 페이지 조회수 : 200
- Page CTR = (5 ÷ 200) X 100 = 2.5%
높이는 팁
- 광고 위치 조정(본문 중간 / 끝에 자연스럽게)
- 방문자와 관련 높은 콘텐츠 → 광고 연관성↑
정리하자면
지표 | 의미 | 높이는 방법 |
Page RPM | 1,000페이지당 수익 | CTR x CTR 개선 |
CPC | 클릭 1회당 수익 | 고단가 키워드 유입, 광고 위치 최적화 |
CTR | 클릭률(%) | 광고 배치 전략, 글과 광고의 연관성 |
참 용어가 어떻게 보면 쉬우면서 어렵네요.
쉽게 정리가 되었으면 하지만 그건 제 생각이겠죠?
쉬운 방법과 정리해놓은 포스팅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!
글에 대한 공감이 대신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.^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