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구글애드센스 초보자의 궁금한 용어 정리

by 브라이언씨 2025. 4. 25.

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한 초보자로 가입한지 한달이 지났지만

아직도 뭐가 뭔지 모르는게 참 많습니다.

예상수입 부터실적 등이 있는데 다른건 알아도

페이지 RPM/CPC/페이지CTR 이런건 뭔지 알려줘도 3초면 잊어버립니다.

그렇기에 정리해서 포스팅 해놓으면 안잊어버릴 것 같아 한 번 정리해봅니다.

 

1. Page RPM(페이지 RPM, 수익률)

1,000번의 페이지가 조회될 때 얼마나 벌었는지를 의미라고 합니다.

계산방법 : RPM= (총 수익 / 페이지 조회 수) X 1,000

예시

  • 수익 :$2
  • 페이지 조회 수 : 500
  • Page RPM =(2 ÷ 500) X 1000 = $4

요약

  • RPM 이 높을수록 수익성이 좋은 페이지
  • 단가 높은 광고 + 높은 클릭률 = 높은 RPM

 

2. CPC (Cost per Click-클릭당 수익)

예시

  • 10번 클릭해서 총 수익이 $3이면,

▶ CPC = $3 ÷ 10 = $0.3

 

CPC에 영향을 주는것

  • 광고 키워드 단가( 예: 금융,보험,건강 > 일상 키워드보다 단가 높음)
  • 광고 클릭 위치 ( 본문 내 고아고가 CPC 높음)

3. Page CTR(페이지 클릭률)

계산식

Page CTR = (광고 클릭 수 / 페이지 조회 수) × 100

 

예시

  • 광고 클릭수 : 5회
  • 페이지 조회수 : 200
  • Page CTR = (5 ÷ 200) X 100 = 2.5%

높이는 팁

  • 광고 위치 조정(본문 중간 / 끝에 자연스럽게)
  • 방문자와 관련 높은 콘텐츠 → 광고 연관성↑

정리하자면

지표 의미 높이는 방법
Page RPM 1,000페이지당 수익 CTR x CTR 개선
CPC 클릭 1회당 수익 고단가 키워드 유입, 광고 위치 최적화
CTR 클릭률(%) 광고 배치 전략, 글과 광고의 연관성

 

참 용어가 어떻게 보면 쉬우면서 어렵네요.

쉽게 정리가 되었으면 하지만 그건 제 생각이겠죠?

쉬운 방법과 정리해놓은 포스팅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!

 

글에 대한 공감이 대신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.^^